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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성 검토

1단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 모델을 2단계에서 수립 하였습니다. 3단계에서는 수립한 사업 모델에 대한 검증을 린 스타트업 방식으로 검증 할 것 입니다. 2단계에서 세워진 가설들을 고객과 테스트하기 위한 MVP를 개발하고, MVP를 고객과 검증하고, 고객의 소리를 MVP에 반영하여 고객의 니즈를 빠른 시간안에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3-1. 외부 환경 검토 (PEST 분석)

단계에서 새워진 아이디어와 관련된 사업에 기회나 위기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가설을 검증해야 합니다.
외부 자료나 고객 면담을 통하여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PEST 분석 자료를 작성합니다.
(PIVOT)분석 결과 위기 요소가 기회보다 많으면 사업 모델을 보강해야 합니다.

3-2. 시장 규모/성장성 및 고객 문제 검토 (3C 분석)

전체 시장의 크기는 모든 고객의 수요의 합입니다. 시장 규모를 정확히 아는 방법은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입니다.
고객의 수요가 파악이 되면 시장의 성장성을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과거의 데이터와 미래의 수요를 이용하여 미래 시장의 성장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 크기 및 시장 성장성 분석 결과를 작성해야 합니다.
2단계에서 수립한 고객의 문제, 니즈, 해야할 일, 프로화일에 대하여 고객과의 면담을 통하여 검증이 필요합니다. MVP를 개발하고, 고객과의 반복적인 test를 통하여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검증한다. 2단게에 수립한 고객의 니즈 가설과 비교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한다.
2단계에서 수립한 경쟁사와 당사에 대한 강점, 단점 가설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3C 분석 결과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디어에 관한 시장성을 평가합니다.
2단계에서 수립한 시장 성장성을 비교, 시장 크기를 비교하여 결정(PIVOT)분석 결과 시장성이 없으면 사업 모델을 보강해야 합니다.

3-3. 경쟁구도분석 및 전략 수립 (5 Force 분석) 경쟁 전략 수립(SWOT 분석)

시장 진입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를 5-Force 분석을 통하여 분석합니다. 2단계에서 작성한 5-Force table과 비교 분석하여 가설 검증을 합니다. 검증 결과로 진입해도 되는 시장인지 판단을 할 수 있다. 검증된 외부 환경이 주는 기회 혹은 위기 정보와 3C분석에서 검증한 경쟁사와 당사의 강점과 단점 정보를 이용하여 SWOT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PIVOT)분석 결과 경쟁력이 없으면 사업 모델을 보강해야 합니다.

3-4. 문제 해결안 (MVP) 검증 및 수익성 분석

2단계에서 Lean Startup 방법론을 활용하여 수립한 가치 제안 가설을 기반으로 MVP를 개발하고, 반복적인 고객과의 test를 통하여 시장 진입 가능성에 대하여 검증합니다.
경쟁사 분석, 5-force 분석,SWOT 분석, MVP검증을 통하여 시장 진입 가능성을 판단합니다.
예상되는 매출, 비용을 계산하여 수익성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PIVOT)분석 결과 수익성이 없으면 사업 모델을 보강해야 합니다.

3-5. 제품-시장 정합성(PMF) 검토

시장성, 진입 가능성 그리고 시장성을 평가하여 가치 제안과 고객의 니즈와의 정합성을 평가합니다.
고객이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에 대한 정합성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BMO 테스트를 통하여 사업성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PIVOT)분석 결과 제품-시장 정합성이 없으면 사업 모델을 보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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