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 및 프로세스
사회적기업가MBA
-
BTM632사회적 기업가정신
본 과목에서는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그 기회를 실현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정신의 본질과 기업가적 경영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적 기업가에게 필요한 역량도 파악하고 습득한다.
-
BTM641소셜벤처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
본 과목은 사회이슈와 잠재적 사업기회를 실제 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다룬다. 강의 및 실습, Workshop 그리고 전체 학생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집단적 창의성의 발현과 협력방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아이디어 창출 및 기회 발굴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이론, 사례, 워크샵을 통해 배우고 체험한다.
-
BTM637소셜벤처 사업모형
본 과목에서는 소셜벤처 및 사회적 기업의 창업과정과 사업모델에 대해 공부하고, 사회적 기업가 및 사회적 기업의 성공사례를 개발하고 분석한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해 자신의 소셜벤처 사업모델을 정립하고,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한다.
-
BTM636소셜벤처 린스타트업
본 과목은 소셜벤처 창업 프로세스 전반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본 과정을 <린 스타트업> 전략을 통해 소셜벤처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우선 실행 과제들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고객 가치를 함께 달성하는 소셜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BTM640소셜벤처 시장조사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본 과목은 소셜 벤처의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시장 조사 역량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자 한다. 시장 조사 이론을 기초로 다양한 사례와 실습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가설 수립 및 검증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
BTM635소셜벤처 고객문제 및 솔루션 검증
본 과목은 고객 문제 가설 및 솔루션 가설 검증 완료를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타트업 위크앤드, SAVE 워크숍, 개별 멘토링, 외부 특강 등을 진행한다.
-
BTM643사회적 기업과 경영
사회적 창업가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사회적 기업에 대해 기본적인 이론과 분석의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원론 과목으로서 이론적 분석 틀을 공부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분석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둔 있다.
-
BTM642소셜벤처 조직 및 성장전략
본 과목은 소셜 벤처의 조직적 특성을 반영하여 시작하는 작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성장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소셜벤처의 소셜 임팩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BTM634소셜 이슈 분석과 미션 수립
본 과목은 사회적 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기회 및 소셜미션 발굴을 위한 과정으로, 사회혁신 분야를 새로운 사업기회로서 포착하고 사회적 미션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을 수행한다.
-
BTM803사회적기업 현장연수
본 과목에서는 현장연수를 통하여 학생들이 향후 사회적기업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국내 또는 해외 사회적기업을 탐방하여 밀접하게 관찰 및 경험할 기회를 갖거나, 사회적기업 관련 국제포럼 및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영감을 얻고 지평을 넓히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한다.